건강한 변화, 점진적인 출발

약에 의존하지 않는 건강함 몸,
약 테이퍼링이 시작입니다.

매일 꾸준히 먹는 약,
약에 의존하는
몸이 되지 않을까요?

양약의 대증 치료는 해당 장기나 증상에는 효과가 있더라도
다른 곳에서 치명적인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고지혈증 약이 간 수치를 상승시켜 당뇨를 야기하거나,
그 당뇨가 혈압 문제로까지 이어지는 예가 대표적입니다.

그러나 부작용을 염려하여 치료를 위한 약을 갑자기 끊을 수는 없습니다.

창덕궁 한의원은 복용 중인 약물의 효과는 유지하되
내 몸의 대사를 바로 잡도록 처방된 한약을 통해
단계별로 약물을 끊거나 의존도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합니다.

* 약 테이퍼링 : 복용중인 약물의 ’수‘와 ’양‘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작업- 점진적 약물감량

건강한 균형을 찾아가는 여정. 약 테이퍼링

급격한 약물 중단은 생리학적 충격을 유발할 수 있어 신체적 및 정신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몇몇 약물은 긴 기간 동안 복용되면 신체가 이에 적응하고, 갑작스러운 중단은 신체의 균형을 크게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약물은 신체 의존성을 형성하며, 갑작스러운 중단은 의존성에 기인한 급성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이퍼링은 체계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약물을 조절함으로써
생리학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고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고 계신가요, 약이 약을 부르는 심각한 연쇄처방

대한민국 노인 5개 이상 다약제 복용률 70%
OECD 7개국 중 평균 48%대비 심각한 수준입니다.

창덕궁한의원 약 테이퍼링은 위험한 연쇄처방의 위험에서 반드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출처 : 동아일보 2022년 6월 12일자 기사中

가장 좋은 방법은
경계성일 때, 예방하는 것입니다.

대사질환은 갑자기 찾아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 몸의 건강 신호등은 끊임없이 경고를 주고 있습니다.

눈에 띄게 늘어난 부종, 매일 부위가 바뀌는 전신 근육통,
원인 모를 날선 예민함과 축축 처지는 피로감과 검사해도
병명이 나오지 않는 기능적 이상은 병이 악화되기 전
몸이 경고하는 노란 신호등입니다.

경계에서 몸을 건강하게 회복시키고
일시적인 증상 개선보다 근복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언제나 최우선은
건강한 몸입니다.

약물은 신체의 생리적 기능을 조절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몸의 균형이 교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약물은 의존성을 유발하여 중독으로 정신적 및 생리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죠.

점점 증가하는 약물복용은 깊이 생각해봐야 될 문제입니다.

창덕궁 한의원은 건강한 몸을 첫 번째로 생각합니다.
더 이상 약이 필요 없는 몸으로 돌아가기 위한 마라톤에서
여러분의 페이스메이커가 되겠습니다.

FAQ

약 테이퍼링에 대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입니다.

경계성인 경우(이제 막 증상발현,수치 높지않은 시작단계)에 조기 치료 및 식습관 교정을 통해 건강군으로 내 몸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미 처방된 약들을 복용중이라면 완전히 끊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테이퍼링을 통한 안정적인 치료로 약물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중 특히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약은 단번에 끊으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한의원 치료로 양약을 복용하는 중에도 치료되지 않고 나타나는 증상을 먼저 없앱니다. 다음으로 대사질환 약 때문에 추가로 복용중인 약을 먼저 줄여나갑니다. 가령 고지혈증약 부작용으로 근육통이 심해서 진통제를 복용중이라면 근육통을 치료하면서 진통제를 먼저 중단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체내 대사를 바로 잡으며 일주일에 1회 단약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게 되는데 일방적인 테이퍼링이 아닌 주치의와 소통하며 약의 개수와 용량을 줄이게 됩니다.
약물 테이퍼링은 일부 약물에서 꼭 중요한 절차입니다. 급격한 약물 중단은 생리학적 충격을 유발하고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의존성이 있는 약물이나 긴 기간 사용된 약물은 테이퍼링 없이 중단할 경우 체계적인 조절이 어려워 생리학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테이퍼링 기간은 개별적으로 결정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천천히 감소시키는 것이 권장되며, 약물 종류 및 개인 반응에 따라 기간이 조절될 수 있습니다.

창덕궁한의원은 다릅니다.

창덕궁한의원의 특별함으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모든 여성과 가족,
삶이 즐거워지는 변화

창덕궁한의원은 단순한 질병의 치료를 넘어
환자의 고민 해결과 그를 통한
환자 가족 모두의 행복을 추구합니다.

건강상태를 꿰뚫어 보는
한방과 과학의 결합 진단

보이는 증상뿐 아니라 잠재된 질환을 예측합니다.
정밀하게 진단하여 정확히 치료합니다.

사람과 장비가 빚어낸
질 높은 의료서비스

숙련된 의료진과 십 수년간 호흡을 맞춰온 베테랑 의료진,
그리고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과학적 진단치료 시스템
창덕궁한의원은 언제나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환자를 위해 정직하게 진료합니다.

점진적 약물감량, 새로운 건강의 시작입니다.